로고
광고
광고
정치·사회경제·IT여성·교육농수·환경월드·과학문화·관광북한·종교의료·식품연예·스포츠피플·칼럼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全北   全國   WAM特約   영문   GALLERY   양극화   인터뷰   의회   미디어   캠퍼스 재테크   신상품   동영상   수필  
편집  2017.05.26 [21:57]
아브라함 조카 롯의 후예…상호 치열 대립
<고고학 탐방> 모압족속과 압몬족속(상편)
 
소정현기자
광고

근친상간에서 얻은 아들 모압과 암몬

성서속 랍바는 현재 요르만의 수도 암만

 

모압여인 룻은 보아스와 결혼 다윗 증조모

솔로몬 암몬여인 나아마와 르호보암 낳아

 

 

롯은 근친상간아브라함 후손과 대립

 

아브람의 조카이자 아브람의 동생 하란의 아들인 에게는 두 명의 딸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근친상간에서 얻은 아들이 첫 아들이 모압(Moab)’이고 이복형제인 암몬이 둘째 아들이다.

 

▲ 롯의 두 딸이 아버지로 말미암아 임신하고, 큰 딸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으니 오늘날 모압의 조상이요, 작은 딸도 아들을 낳아 이름을 벤암미라 하였으니 오늘날 암몬 자손의 조상이었더라.  

 

 

청세기 19장에서는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 롯이 소알에 거주하기를 두려워하여 두 딸과 함께 소알에서 나와 산에 올라가 거주하되 그 두 딸과 함께 굴에 거주하였더니(30)

 

- 큰 딸이 작은 딸에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늙으셨고 온 세상의 도리를 따라 우리의 배필 될 사람이 이 땅에는 없으니(31)

 

- 우리가 우리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동침하여 우리 아버지로 말미암아 후손을 이어가자 하고(32)

 

- 그 밤에 그들이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큰 딸이 들어가서 그 아버지와 동침하니라 그러나 그 아버지는 그 딸이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33)

 

- 이튿날 큰 딸이 작은 딸에게 이르되 어제 밤에는 내가 우리 아버지와 동침하였으니 오늘 밤에도 우리가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네가 들어가 동침하고 우리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후손을 이어가자 하고(34)

 

- 그 밤에도 그들이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작은 딸이 일어나 아버지와 동침하니라 그러나 아버지는 그 딸이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35)

 

- 롯의 두 딸이 아버지로 말미암아 임신하고, 큰 딸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으니 오늘날 모압의 조상이요, 작은 딸도 아들을 낳아 이름을 벤암미라 하였으니 오늘날 암몬 자손의 조상이었더라(36-38)

 

이렇게 해서 롯의 가문은 '모압과 암몬'의 조상이 된다. 롯의 큰딸로 말미암아 모압 족속’(MOABITES)의 조상이 된다. 또한 롯은 작은 딸로 말미암아 암몬 족속’(AMMONITES)의 조상이 된다. 모압(Moab)의 뜻은 아비의 소생이다. 아버지에게서 얻은 자식이란 뜻이다.

 

이 두 딸들이 야훼의 보호하심에 대탈출 이전 소돔에 살면서 그 문화에서 근친상간과 동성애가 판을 친 문화 속에서 아버지와 함께 관계를 맺어 자녀를 낳은 것을 보면, 전적으로 자기가 살아왔던 소돔에서 배운 성적타락 문화 가운데 살아온 발상일지 모른다.

 

암몬 족속의 원류인 롯은 어떤 사람이었던가?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은 아브라함과 동거할 수 없을 정도로 부자(富者)였다. “택하라! 네가 우하 면 내가 좌하겠고 네가 좌하면 내가 우하리라롯은 자신의 재산인 양무리들을 우선해서 결정한다. 롯이 바라본 요단 온들은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라고 성경은 기록한다.(창세기 13:6-11)

 

롯이 선택한 소돔은 사람이 악하여 여호와 앞에 큰 죄인이었는데, 이는 아직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다. 하나님은 롯이 거하는 소돔성을 멸하실 때에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구원하셨다. 롯은 하나님의 심판의 긴박함 하에서 자신의 목숨 하나도 부지하기에 벅찬 모습으로 전락한다.(창세기 19)

 

 

암몬은 현재 요르만의 수도 암만

 

 모압과 압몬은 이스라엘의 남쪽 사해주변의 남쪽에 거주지로 정착하였다. 

암몬은 가나안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농사를 생업으로 했다. 특별히 이집트와 아라비아에서 시작하여 에돔과 모압 땅을 거쳐 아람과 앗수르를 잇는 왕의 도로’(King’s way)는 지역 경제와 문화적 교류를 활발하게 했다.

 

암만은 구약성경 신명기에서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는 고대 근동의 주요한 고대도시의 하나이다. 구약시대 암몬의 랍바 성읍’(신명기 3:11) 이라고 불렸던 이곳은 물이 풍족한 지역이었으며, ‘랍바란 단어는 주요 도시 또는 수도 란 의미이다.

 

이곳 랍바가 역사무대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기원전 13세기 암몬 왕국의 수도가 되면서였다. 랍바를 중심으로 했던 암몬 왕국은 요단강을 사이에 두고 이스라엘과 인접해 있었다. 모압의 영토가 가장 넓었을 때는 남북의 길이가 약 100km이였고 동서의 길이는 약 40km였다.

 

성경에 의하면 암몬의 수도는 랍바로 왕의 성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요압이 암몬 자손의 왕성 랍바를 쳐서 취하게 되매”(사무엘하 12:26) 랍바는 현재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BC 108세기 암몬이 가장 번성했을 때에 만들어진 여러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이 도시들의 유물을 통해 우리는 모압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히브리어와 유사한 언어를 사용했던 것을 알 수 있다.

 

▲ 성경에 의하면 암몬의 수도는 랍바로 왕의 성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요압이 암몬 자손의 왕성 랍바를 쳐서 취하게 되매 

 

 

이스라엘 민족에 궤책쓴 모압왕 발람

 

이제는 아브라함의 후손 모세시대에 이르러 롯의 후예들과 갈등과 대립을 피할 수가 없었다.

 

모세는 느보(Nebo) 산에 올라가 약속의 땅을 본 다음 죽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모압 사막 평원에서 30일 동안 모세의 죽음을 애도하였다.(신명기 32:49, 34:1-8)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전, 시대 여호와께서 홍해에서 이집트의 군대를 멸절시킨 일에 대해 모세가 부른 노래에서는 그 사건의 소식으로 인해 모압의 군주들이 떨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출애굽기 15:14-15)

 

또한 모세는 모압과 암몬 자손에 관해 다음과 같이 예언하면서 이들이 이스라엘 민족과 화합할 수 없음을 역설하였다. 주된 이유는 이들이 이방신을 섬겼기 때문이다.

 

▲ 모압 족속은 그모스(Chemosh)를 국가 신으로 숭배하였다. 


 

모압 족속은 그모스(Chemosh)를 국가 신으로 숭배하였다. “모압의 가증한 그모스를 위하여 예루살렘 앞산에 산당을 지었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Milcom)을 쫓음이라”(왕상11:7, 5)

 

암몬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네 평생에 그들의 평안함과 형통함을 영원히 구하지 말지니라”(신명기 23:3, 6)

 

모세와 이스라엘은 광야 사십년의 방황을 마치고 이제 가나안 정복을 위하여 세일 산에 거하는 아라바(Arabah)를 지나 엘랏(Elath)과 에시온게벨(Eziongaber) 곁으로 지나 행하고 돌이켜 모압 광야길로 진행하게 되었다.

 

▲ 모압은 현재의 요르단, 암몬은 시리아로 추정된다.  

 

 

모압은 현재의 요르단, 암몬은 시리아로 추정되는데, 이들은 이스라엘의 남쪽 사해주변의 남쪽에 거주지로 정착하여 모압족속과 암몬족속이 되어 부족국가를 형성한다.(BC 2,080년경, 민수기 21:13)

 

BC 1406년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땅에 입성하기전, ‘아모리 왕 시혼’(Sihon king of the Amorites)이 그 지역을 합병하였으며, 암몬 사람들 역시 시혼에게 패하여 북쪽과 동쪽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모압은 북쪽으로는 아모리 사람들의 영토와 경계를 이루고 남쪽으로는 에돔 사람들의 영토와 경계를 이루게 되었다.(사사기 11:13)

 

가나안땅 입성 전초전으로 이스라엘은 시혼 왕이 이끄는 아모리 사람들과 맞닥뜨리게 되었는데, 승리를 거둔 후 모압 사막 평원에 진을 쳤다.(신명기 2:24)

 

가나안 땅으로 입성하는 과정에서 모압과 암몬 부족은 자신들의 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려고, 모압 왕 발락(Balak)은 미디안의 점술가인 발람(Balaam)을 초빙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한다. 그래서 발락은 사자들을 보내 예언자 발람을 매수하였다.(BC 1,400, 민수기21-22)

 

 발람과 고관들의 거듭되는 연회 초청에 발람이 응하려 하자, 뜻밖의 일이 갑자기 초래된다. 발람을 태운 나귀가 말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발람과 고관들의 거듭되는 연회 초청에 발람이 응하려 하자, 뜻밖의 일이 갑자기 초래된다. 발람을 태운 나귀가 말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발람 밑에 엎드리니 발람이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지라”(민수기 2227)

 

결국, 이방 술사 발람은 이스라엘에게 바알브올’(Baal Peor)과 관련된 부도덕과 우상 숭배에 빠지도록 하여 큰 낭패를 입게 할 꾀를 가르쳐 주었다. 모압의 창녀들을 동원하여 이스라엘의 남자들에게 음행의 죄를 짓게 한다.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을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민수기 31:1) 많은 이스라엘 남자들이 이 유혹에 굴복하였으며, 여호와의 분노가 타올라 24천명의 남자가 죽는 일이 있었다.(민수기 25)

 

 이방 술사 발람은 이스라엘에게 바알브올’(Baal Peor)과 관련된 부도덕과 우상 숭배에 빠지도록 하여 큰 낭패를 입게 할 꾀를 가르쳐 주었다    

 

 

사사시대 다윗왕의 족보에 오른

 

암몬 족속들은 모압의 에글론왕과 동맹을 맺고 여러 차례 이스라엘을 공격하여 여리고를 18년 동안 점령하기도 하였다. 왼손잡이 에훗(Ehud)은 뒤이어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끌고 모압과 싸워 모압 사람들 약 만 명을 쳐서 쓰러뜨리고 그들을 굴복시켰다.(사사기 3:12-30)

 

BC 1117년경 그 유명한 룻(Ruth)과 나오미(Naomi)의 일화이다. 이 무렵, 유다에 기근이 들자 엘리멜렉은 아내 나오미와 두 아들 말론과 기룐과 함께 비옥한 모압 땅으로 이사하였다.

 

그곳에서 엘리멜렉의 아들들은 모압 여인들인 룻과 오르바(Orpah)와 결혼하였다. 그러나 모압에서 집안의 세 남자가 죽고 이스라엘의 상황이 호전되자 나오미는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이스라엘로 와서 엘리멜렉의 친척인 보아스(Boaz)1089년경 재혼했고 왕가의 증조모가 되는 영광을 얻는다.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다.(룻기 14)

 

룻이 보아스와 결혼한 사실은, 암몬과 모압의 여자들이 일단 참 하느님에 대한 숭배로 향한다면, 유대인 남자들은 그런 여자들을 결혼 배우자로 받아들일 수 있었음을 보여 준다.

 

BC 1,078년경 암몬부족은 빼앗긴 땅을 되찾으려 이스라엘과 전쟁을 한다. 이 때 사사 입다’(Iphtah)에 의하여 패망을 하는데, 입다는 기생이 길르앗에게 낳은 불륜의 소생이다. 이 사건으로 입다의 무남독녀 외동 딸이 번제로 바쳐진다.(사사기 10-12)

 

이 후에 암몬부족은 세력을 키워 이스라엘의 야베스(Jabesh) 지역을 침공하려하자, 열세를 느낀 야베스 주민들은 항복을 하고 조공을 바치길 원하지만 암몬부족은 야베스 주민들의 항복을 받아들이지 않고 눈을 빼버리겠다 하여 심한 모욕과 수치를 느끼게 한다.(사무엘상 12)

 

이 때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 된 사울은,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여 암몬부족과의 전쟁에서 크게 승리하여 암몬 부족을 처참하게 만든다.

 

 

통일왕국솔로몬의 어미 밧세바 사건

 

다음으로 통일왕국 시대(BC 1050-930)의 상황을 살펴본다. 사울과의 전쟁에서 크게 패한 암몬 부족은 다윗이 사울왕에게 쫒겨 다닐 때 암몬의 나하스 왕은 다윗의 피신을 도와 구해준다. 모압의 피가 흐르는 다윗은 위급한 상황에 그의 부모를 모압 왕의 보호 아래 있게 하였다.(사무엘상 22)

 

이 후에 이스라엘은 사울 왕이 죽고 다윗이 왕이 되어 치리하던 때에, 암몬왕 나하스가 죽고 그의 아들 하눈’(Hanun)이 왕이 된다. 다윗왕은 나하스의 죽음을 애도하여 암몬의 하눈에게 조문 사절단을 보낸다.

 

그런데 하눈왕은 다윗의 호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조문단 일행의 수염을 깎고, 입은 옷을 짤라 궁둥이가 보이게 하여 모욕과 수치심을 느끼게 하여 다윗의 호의를 웃음거리로 만들어 버린다.(사무엘하 10)

 

암몬왕 하눈은 다윗왕의 보복을 대비하여 아람연합군을 형성하여 용병들을 불러들여 다윗의 군대와 대치한다. 다윗의 부하 요압장군이 이끄는 이스라엘의 군대가 암몬의 용병들을 크게 이기게 되고, 용병들은 암몬을 돕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 다윗은 왕궁에 있다가 전쟁터에서 싸우고 있는 헷 사람 우리야의 아내인 밧세바(Bathsheba)를 불러들여 통간을 하게 된다.    

 

 

이렇게 암몬부족과 다윗의 부하들이 전쟁터에서 싸우는 동안에 다윗은 왕궁에 있다가 전쟁터에서 싸우고 있는 헷 사람 우리야의 아내인 밧세바(Bathsheba)를 불러들여 통간을 하게 된다. 암몬의 수도 랍바(Rabbah)는 다윗의 군대에 포위당했다. 포위된 암몬 사람들이 한때 필사적으로 돌격하는 바람에, 헷 사람 우리아가 죽었다.(사무엘하 11:15-17)

 

그 이후 유명한 다윗과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 간 솔로몬이 잉태되는 순간이 찾아왔다. 다윗은 밧세바를 아내로 삼고 5명의 자녀를 낳았는데 첫째는 죽고 삼무아(Shammua), 소밥(Shobab), 나단(Nathan) 솔로몬(Solomon) 낳고 솔로몬에게 왕의 자리를 물려준다.

 

다윗의 범죄는 이스라엘 역사의 아픈 과거가 되었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겪게 될 고난의 직접적 원인이 되었다. 부친 다윗을 대항해 반란을 일으켰던 압살롬을 피해 다윗은 한때 자신의 속국이었던 암몬으로 도망했다.

 

다윗의 용사들 가운데 암몬 사람 셀렉(Zelek)이 있었다는 사실을 볼 때, 암몬 사람들이라고 해서 모두가 이스라엘의 냉혹한 적이었던 것은 아니었다. “다윗이 저를 세워 시위대 장관을 삼았더라”(사무엘하 23:37)

 

다윗이 죽고 솔로몬 왕 시대에 타국인 아내들 가운데는 암몬 여자들이 있었다. 솔로몬은 나아마(Naamah) 라 불리는 암몬의 여인과 결혼하여 르호보암을 낳았다.(열왕기상 11)

 

결국, 솔로몬은 배교를 하게 되어 밀곰(Milcom)과 그 밖의 신들을 숭배하기 위한 산당들을 세웠는데, 결국 그 산당들은 후일 충실한 왕 요시야(Josiah)에 의해 파괴되었다.(사무엘하 11).

 

그리고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분열되면서 암몬 땅은 북왕국 이스라엘 여로보암의 통치(BC 930-909) 아래 있었다. 이후 북왕국 아합과 (BC 874-853) 아람왕 벤하닷(Benhadad)의 싸움에서 암몬 땅은 아람에게 뺏겨 결국 아람의 속국이 되었다.(열왕기하 20)

 

남 유다 왕국의 여호사밧 재위 중(873~ 848)에는 모압 사람들 및 세일 산간 지방의 주민들과 함께 연합하여 유다를 공격하려 하였지만, 그 동맹군은 무참히 패하고 말았다.

 

이스라엘의 예후(Jehu) 왕 시대(BC 904-877)에 통치한 아시리아의 왕 살만에셀 3세의 비문에 따르면, 카르카르 전투에서 아시리아를 대적한 왕들의 연합군 가운데는 암몬에서 온 루후비의 아들 바사의 군대도 있었다고 한다.

 


광고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밴드 밴드 구글+ 구글+
기사입력: 2017/04/14 [01:19]  최종편집: ⓒ womansense.org
 
해피우먼 전북 영어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omansense.org&sandbox=1
해피우먼 전북 일어 - jptrans.naver.net/webtrans.php/korean/womansense.org/
해피우먼 전북 중어(번체)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iwomansense.com%2F&sandbox=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倫理규정’-저작권 약관정론직필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기사검색
로고 월드비전21 全北取材本部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 1가 1411-5,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044, 발행인 소정현, 편집인 소정현, 해피우먼 청소년보호책임자 소정현 등록일자 2010.04.08, TEL 010-2871-2469, 063-276-2469, FAX (0505)116-8642
Copyrightⓒwomansense.org, 2010 All right reserved. Contact oilgas@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