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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8.10.19 [08:02]
‘예수 그리스도 죽음과 이스라엘의 멸망’
<심층 조망> 과학보다 더 위대한 극적 예언(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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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유대민족 엑서더스· 다니엘의 70이레

 

예루살렘 중건부터 메시아 사역기까지 69이레

BC 445년에다 467년 더하면 AD 3220일경

그리스도 13일의 금요일니산달 14일에 처형

 

금요일 오후 3시 양잡는 시간에 정확하게 운명

메시아 이후, 파멸의 한왕 로마 티투스가 침공

맛사다 최후항전서 유대 민족들 철저하게 멸망

 

 

 

 

490년 동안 ‘70이레심층분석

 

2부에서는 다니엘서 9장의 ‘70이레, 490년 동안의 시간표에 대해 본격 심층 분석한다. 일단 제2부에서는 69이레까지 상세히 알아본다.

 

그렇다면 70이레의 시작점은 언제인가?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예순두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광장과 거리가 세워질 것이며”(다니엘 925)

 

70이레는 490년이 소요되는 시간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다루시면서 늘 490년이라는 주기를 이용했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부터 가나안 정착까지, 여호수아부터 왕국까지, 그리고 다윗으로부터 바빌론 포로까지의 기간이 모두 490년이다.

 

▲ 느헤미아 2장에서는 아닥스다왕 20년 니산월에 성전재건 명령이 내려진다. 왕의 즉위 년도가 465년이기 때문에 그가 왕이 된지 20년째 되는 해는 BC 445년이기에 70이레의 시작은 니산월 첫일인 BC 455314일이 된다.

 

느헤미아 2장에서는 아닥스다왕 20년 니산월에 성전재건 명령이 내려진다. 왕의 즉위 년도가 465년이기 때문에 그가 왕이 된지 20년째 되는 해는 BC 445년이기에 70이레의 시작은 니산월 첫일인 BC 455314일이 된다. 니산월은 백성들의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절이 속한 달이다.

 

다니엘서 9장 말씀가운데, 7이레와 69이레가 연속 구분되어 있기에 먼저 7이레를 살펴본다. 7년의 시간은 BC 455년으로부터 BC 397년에 해당한다. 그런데 BC 397년은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가 활동했던 시기이다. 바로 이 49년의 기간 동안 예루살렘성이 활발하게 재건되고 이스라엘의 새로운 역사가 시발되었다.

 

▲ 7이레에 이어 69이레가 경과되면 기름 부음 받은 자끊어져 없어질 것이라고 했다. 예루살렘을 다시 복원하라는 명령이 있은 후 483년이 경과한 후 초림 그리스도께서 죽을 것이다.’라는 내용이다.  

 

누구인가! 기름 부음 받은 자?

 

7이레에 이어 69이레가 경과되면 기름 부음 받은 자끊어져 없어질 것이라고 했다. 대상은 히브리어 기름부음을 받는다의 뜻의 메시야(masiah)이며, 헬라어로는 그리스도이다. 예루살렘을 다시 복원하라는 명령이 있은 후 483년이 경과한 후 초림 그리스도께서 죽을 것이다.’라는 내용이다.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다니엘 925)

 

해당 기간의 정밀한 산정에서는 유대력인 태음력과 로마인의 태양력을 대입하지 않을 수 없다.     

 

해당 기간의 정밀한 산정에서는 유대력인 태음력과 로마인의 태양력을 대입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로마인의 태양력으로 계산하여 본다.

 

69X7일은 483. 1일을 1년으로 환산해서 483년이다. 그럼, 예루살렘 중건 해인 BC 445년에다 69이레인 483년을 더하면 AD 39년이 나온다. 그런데 예수님이 AD 39년에 죽으셨는가? 아니다. 여기서부터는 유대인의 태음력을 적용해야 한다.

 

우리 세대의 태양력으로 1년이 365.25일이다. 현재 달력은 4세기 쯤 생겨났다. 이스라엘 달력은 태음력으로 1년이 360일이다. 그래서 육십구 이레(69이레)483년을 360을 곱한다. 이에 483년 기간은 이스라엘 월력 기준에 476년 기간으로 173,880일이다. 정확하게는 476.057년이다. 태양력을 365.25일로 계산하면, 여기에서 0.057년은 365.25X.0.057은 약 20~21일 정도이다. 결국 47620일에서 21일에 이른다.

 

다니엘의 69이레의 시작은 정확히 주전 445년 니산월 첫일인 314일이다. 그래서 다시 계산해보면 BC 445+476년 하면 AD 32년 니산월 첫 달이 된다. 31년이 아닌 이유는 AD 0년은 없기 때문이다. AD 32년은 주지하다시피 예루살렘 중건 이후 69이레가 지난 메시아인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때 십자가 처형을 말한다.

 

로버트 앤더슨 경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직전 예루살렘에 입성한 AD 3246일로 계산했는데, 그 날은 니산월 10일로서 종려주일(Palm Sunday, 棕櫚主日)이었다. 구약성경에서는 이 사실을 이미 예언했다.    

 

예루살렘 입성’ AD 3246

 

로버트 앤더슨 경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직전 예루살렘에 입성한 AD 3246일로 계산했는데, 그 날은 니산월 10일로서 종려주일(Palm Sunday, 棕櫚主日)이었다. 구약성경에서는 이 사실을 이미 예언했다. 왕이신 메시야는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스가랴 9:9)

 

그리스도교도들은 부활절 한 주 전 일요일을 종려주일이라고 부르며 기념한다.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요한복음 12:13)

 

종려주일 다음 날부터 부활 직전까지의 1주간은 수난주간(受難週間)으로 불리는 고난주간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 양이라고 통칭되었다. “요한이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한복음 1:29)     

 

성경연구 학자들은 70이레 예언이 하루도 다르지 않고 정확하게 일어났다 고증한다. 예수님의 공생애인 30세에서 3년 반을 계산하면 예수님께서는 336개월 되셨을 때 돌아가셨으며, 그 때가 AD 32년 유월절이 된다. 유월절은 유대월력 첫 달의 니산월 14일부터 시작하였다. 유월절 축제 기간은 7~8일 정도다.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 양이라고 통칭되었다. “요한이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요한복음 1:29, 고린도전서 5:7)

 

예수님의 죽으심은 성전에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는 날인 유월절의 전날이 되는 시각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신 날은 안식일 전날인 금요일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목요일 밤 제자들과 만찬을 하시고 13일의 금요일(44, 니산달 14)에 십자가 처형을 당했다.

 

금요일 오후 3시는 유대인들의 저녁 제사시간이며 양을 잡는 시간이었다.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출애굽기 12:6) 아인스워스(Ainsworth)의 계산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처형당하신 시간은 유월절 어린 양을 잡는 통상적 시간에서 1시간도 차이나지 않는다.

 

예수가 제자들과 가진 유명한 최후의 만찬은 바로 유월절 식사였다. 종교 지도자들이 대제사장의 관저에 모여 예수님을 죽일 모의를 하고, 예수님은 베다니 시몬의 집에서 만찬을 한다. 다음날 예수님이 돌아가신 금요일! 새벽 최후 판결을 받기 위하여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았다. 그날이 유월절이어서 양을 잡아 유월절 만찬 전에 예수의 처형을 빨리 끝내기 위해 유대의 지도자들은 빌라도를 새벽 일찍 찾아 갔을 것이다.

 

또한 예비 안식일이었기에 유대인들은 해지기전에 모든 일이 끝나 더럽힘을 받지 않고 유월절 식사를 하기 위하여 서둘렀다. 십자가에 죽은 죄인이 이리 빨리 죽는 것은 죄수가 6시간 만에 사망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빌라도는 매우 놀라서 확인을 명령했다. 십자가에 달린 죄인은 몇일씩 죽지 않고 고통을 당하는 것이 보통이었다.(마가복음 15)

 

유월절 축제는 억압과 압제로부터 자유를 쟁취했음을 찬양하는 것이었다. 유대인들을 지배하는 로마는 유월절 기간이 되면 폭동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예루살렘을 엄중히 감시했다. 요한복음은 로마 총독이 매년 유월절을 맞아 유대인 죄수를 한 명씩 풀어주는 관습이 있었다고 전한다. 다만 공교롭게도 군중은 예수가 아니라 정치 혁명가인 바라바의 이름을 외쳤다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처형을 당해 서양에서는 13일의 금요일을 불길하게 생각한다. 당시 유월절은 토요일인 안식일보다 하루 전날이었다. 아침 9시에 십자가에 못 박히시어 오후 3시에 돌아가셨다. 공관복음의 시간과 요한복음의 시간이 다른 이유는 요한복음이 로마시간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다니엘 926절에서 육십이 이레 후에 메시야가 끊어질 것이다라고 예언한대로 그리스도(메시아)는 십자가에 달리셨다.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진다는 원어의 본 뜻은 자연히 소멸되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작용을 통하여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기름부음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자연사를 한 것이 아니고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다.

 

유대인들이 아직도 초림의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은 69이레의 시기상 명백한 잘못이다. 그 이유와 사정은 나름대로 존재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성경에 예언된 초림 메시아를 기다렸다. 이들이 염원했던 메시야는 이스라엘을 세상에서 가장 강한 나라로 만들어 줄 재림 메시아상이었다. 그러나 초림 예수는 초라한 모습이었다. 이미 성경에 예언된 대로 유대민족의 메시아는 엄연히 왔는데 예수님을 못 알아보고 죽였다.

 

▲ 한 왕AD 70년 예루살렘 성과 성전을 파괴한 로마의 디도(Titus) 장군이고 백성들은 로마 군사들을 가리킨다. 티투스는 AD 70년에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무참히 살육을 한다.    

 

한 왕의 백성티투스와 로마군대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지고나서의 시나리오는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다시 다니엘서 9장을 주목해본다.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그의 마지막은 홍수에 휩쓸림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다니엘 925)

 

이에 대해 예수님은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였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무너뜨리우리라”(마태복음 24:2)

 

예루살렘 성은 재건 불가능할 정도로 완전히 파괴되고, 맛사다에서 끝까지 항전을 하던 유대의 민족주의자들은 전멸을 당했다 .  

 

69이레 이후 그 왕(예수)이 죽고 나면 다시 새 왕이 나타나는데 그는 파멸의 왕이다. ‘한 왕AD 70년 예루살렘 성과 성전을 파괴한 로마의 디도(Titus) 장군이고 백성들은 로마 군사들을 가리킨다. 티투스는 AD 70년에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무참히 살육을 한다.

 

▲ 초대 기독교 사가인 요세푸스의 기록에 의하면, 그 때 약 110만에 가까운 유대인들이 살해되고, 97천명이 노예로 끌려갔다고 한다.    

 

초대 기독교 사가인 요세푸스의 기록에 의하면, 그 때 약 110만에 가까운 유대인들이 살해되고, 97천명이 노예로 끌려갔다고 한다. 예루살렘 성은 재건 불가능할 정도로 완전히 파괴되고, 맛사다에서 끝까지 항전을 하던 유대의 민족주의자들은 전멸을 당했다.” 예루살렘은 본문 말씀대로 홍수에 휩쓸린 것처럼완전히 폐허가 되는 신세로 전락했다. (3부에서 계속됩니다.)

 


원본 기사 보기:해피! 우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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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2/07 [14:54]  최종편집: ⓒ womansen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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