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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8.12.11 [03:03]
창조주 여호와 피조물은 ‘허구의 거짓 신’
<고고학탐방> 구약의 바이블! ‘우상의 실체는’(상편)
 
소정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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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주는 종교적 목적으로 형상을 만드는 것을 금기

이방종교 특징은 일원성신 동물을 섬기는 형상 숭배

하나님도 섬기고 동시에 이방신도 섬기는 혼합주의

 

출애굽기! 아론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

광야 생활에서는 암몬과 모압 족속의 신들에게 숭배

가나안땅에서는 풍요의 상징 바알과 아스다롯섬겨

 

▲  누가 진정으로 자연을 포함한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지,  절대자이신 창조주가 피조물인 인간 세계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지 못하는 영적 무지에서 우상 숭배는 비롯된다.   


비실제적인 헛된 이방인의 우상

 

너희 중에 다른 신을 두지 말며 이방 신에게 절하지 말지어다”(시편 81:9)

 

누가 진정으로 자연을 포함한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지, 또 절대자이신 창조주가 피조물인 인간 세계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지 못하는 영적 무지에서 우상 숭배는 비롯된다. 헬라어로 우상은 비실재’(非實在)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바이블의 선지자들이 공통 언급한 이교도의 우상은 유일하고도 참된 하나님에 대해서 대립하는 비현실적 거짓 신을 뜻하는 것이었다.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하느니라”(시편 115:4-7)

 

이에 우상이라는 말은 바이블에서는 언제나 나쁜 뜻으로 이교도 신들의 형상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어떤 종류의 형상이든 종교적인 목적으로 만드는 것을 미워하신다. 또한 그분은 어떤 형상으로든 자신을 나타내는 것을 금하신다.

 

▲  기독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방 종교들은 형상 숭배(Iconolatry)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너희는 도리어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주상을 깨뜨리고 그들의 아세라 상을 찍을지어다.너희가 어떤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출애굽기 34:13, 신명기4:15)

 

고대 이방 국가의 대부분은 우상 신을 백성들의 통치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그것은 신()에 대해 인간이 가지는 경외심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자신에게 절대 복종하게 하고자 하는 통치자의 이기적 권력욕심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교도들은 유일신 개념이 없고 모두 다신(多神)론이다. 가나안 족속들의 신들(, 바알, 아세라, 다곤, 몰록, 림몬) 아모리족속의 신들(이쉬타르, 다곤) 블레셋의 신들(바알세불) 바빌론의 신들(아누, 마르둑, 이스타르, 담무즈) 이집트의 신들(오시리스, 이시스, 호루스, 아피스) 앗수르의 신들(라스, 샤무라, ) 암몬족속의 신들(몰렉 혹은 밀곰) 모압의 신(그모스) 등 각 민족마다 다양한 신들이 있었고, 민족의 신들이 다른 민족의 신들이 되기도 하였다.

 

기독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방 종교들은 형상 숭배(Iconolatry)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여호와의 피조물에 불과한 태양, , 별 등의 일원성신 숭배, 동물을 섬기는 애니미즘(Animism)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나무 등으로 만든 그림과 조각물 우상들을 소유하고 있었다.

 

▲  이방 종교에서는 여호와의 피조물에 불과한 태양, 달, 별등의 일원성신 숭배,동물을 섬기는 애니미즘(Animism)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나무 등으로 만든 그림과 조각물 우상들을 소유하고 있었다.    

 

유일신과 이방신을 동시에 섬겨

 

하나님께서 출애굽 이후에 이스라엘 국가에게 부여하신 십계명뿐만 아니라 성경 전반에 걸쳐서 여호와가 우상 숭배를 금하신 사실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출애굽기 20:3-5)

 

이처럼 여호와는 우상 숭배하는 일을 엄히 금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시대는 물론 사사 시대, 왕정 시대 전체를 걸쳐 우상숭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우상 숭배에 대해서 책망하실 때에도 이스라엘에는 여전히 성전이 존재하고 있었다. 제사장도 있었고 성전에서 제사를 통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었다.

 

성경이 말하는 우상숭배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자신이 섬기는 신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는 행위이다. ,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숭배하는 행위를 뜻한다.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우상숭배이다. 특히 구약 성경에 나타난 우상숭배는 대부분 두 번째의 경우에 해당한다. 물론 이스라엘에는 그들을 구원하신 창조주 하나님이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하나님을 섬기면서 다른 신도 동시에 섬기는 것이었다.

 

유대 민족들은 주변의 다른 민족들의 우상들을 모방해서 숭배하였다. 그래서 이집트에 있을 때에는 이집트의 신들에게 경배하였고, 광야에서는 암몬과 모압 족속의 신들에게 경배하였으며, 가나안땅에 입성해서는 시리아와 주변의 다른 사람들의 신들에게 경배하였다.(에스겔 20:8, 민수기 25:1-18, 사사기 10:6, 아모스 5:26)

 

금송아지 숭배 사건은 출애굽 이후의 유대민족의 최악의 배교 행위였다.   


출애굽기 이후의 광야시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출애굽기 32:1-8)

 

금송아지 숭배 사건은 출애굽 이후의 유대민족의 최악의 배교 행위였다. 모세가 하나님께 율법을 받으러 시내 산에 올라간 지 40일이 되도록 내려오지 않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의 형 아론을 부추겨 금송아지를 만들고 그것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 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주의 심판을 받아 죽임을 당했다.(출애굽기 32)

 

모세의 형인 아론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이유는 아마도 그들이 오랫동안 노예로 살던 이집트가 황소 신인 아피스(Apis)를 섬기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40년 간 광야에서 훈련을 받고 신세대가 가나안으로 입성하기 전에 모압 땅에서 또 다시 바알브올(Baalpeor)을 섬기는 일에 참여했다가 대심판을 받았다. 모세가 이스라엘 재판관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바알브올에게 가담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민수기 25:5)

 

유대민족들은 신세대가 가나안으로 입성하기 전에 모압 땅에서 또 다시 바알브올(Baalpeor)을 섬기는 일에 참여했다가 대심판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끊임없어 계속되었다. 구약세대의 광야생활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또 다른 우상은 아세라(Asherah)이다. 너희는 도리어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주상을 깨뜨리고 그들의 아세라 상을 찍을지어다”(출애굽기 34:13)

 

아세라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가나안 원주민들이 숭배하던 우상인데, 우상 숭배자들 사이에서는 신이 가장 강한 신인데, 아세라는 그 엘신의 아내로 바알을 비롯한 70명의 우상신들의 어머니로 칭함을 받았다.

 

아세라 목상은 주로 바알의 제단 곁에 두었다. 아세라 목상은 바알 우상숭배와 짝을 이뤄 등장한다. 그래서 아세라 목상이 있는 곳엔 바알 숭배도 함께 이뤄지는 게 보통이고 우상을 섬기는 신전에는 남창도 존재했다. 여기서 남창은 이방 신전의 사제들이다.

 

 

가나안시대우상숭배 본격화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의 풍요를 가능하게 한 배경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바로 가나안의 종교를 그 원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을 시작하면서 40년 광야생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어 드디어 정착 생활을 의미하는 가난안 땅에 입성하게 된다. 가나안 땅에 들어오게 되었다는 것은 그들의 삶의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민족은 반()유목민이었던 위치에서 비옥한 초승달 지대에 정착한 경작 농민의 위치로 바뀌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원주민들의 문화에 종교적 측면에서 지대하게 영향을 받았다. 그 가운데 농경사회의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종교 의식이 가장 큰 영향을 줬다. 가나안 종교의 형태는 하느님께 대한 신앙에 도전이 될 수밖에 없었다.

 

농업에 종사하게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연히 곡식 재배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강우량이나 계절의 변화 등 자연과 관련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기상의 과학적인 원리를 잘 알고 있는 오늘날의 농부조차도 풍부한 수확을 산출하는 토양의 생산력 등 자연의 신비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의 풍요를 가능하게 한 배경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바로 가나안의 종교를 그 원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만을 섬기는 신앙에 만족하지 못하고 풍요를 가져다주는 신으로 알려진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는 우상숭배의 행위를 했던 것이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사사기 2:13)

 

가나안인들은 토양의 풍요로운 결실이 바알과 아스다롯이라고 하는 부부신의 성적 결합에서 비롯된다고 믿었다. 이들은 그 신들의 성적 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신전에서 소위 신성한 매음(sacred prostitution)’을 자행하였다. 신도들과 제사장, 혹은 신전의 창기 사이에서 행해지는 종교적 의식에서 남자는 바알의 역할을 하고, 여자는 아스다롯의 역할 수행하면서 토양의 풍요로운 결실을 기원했던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양자택일의 관점에서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을 택하는 식의 선택을 하지는 않았다. 단지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는 것과, 그 땅의 풍요의 신 바알을 섬기는 것이 상호 배타적이거나 모순된 것으로 생각지 않았다.여호와를 섬기는 것과 바알을 섬기는 것이 병존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렇게 타 종교의 제의와 교리에 대해 수용하는 자세를 종교적 혼합주의 (Religious Syncretism)라고 일컫는다.

 

가나안인들은 신전의 창기 사이에서 행해지는 종교적 의식에서 남자는 바알의 역할을 하고, 여자는 아스다롯의 역할 수행하면서 토양의 풍요로운 결실을 기원했던 것이다.    


 

▲  가나안인들은 토양의 풍요로운 결실이 바알과 아스다롯이라고 하는 부부신의 성적 결합에서 비롯된다고 믿었다

 

종교 혼합주의큰 배도의 지름길

 

사람들이 다른 잡신들을 섬기느라 하느님을 잊어버리고 하느님을 예배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것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는 말씀이 뒤따른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너희는 다른 신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르지 말라(신명기 6:13-14)

 

사실은 우상숭배에 빠진 이스라엘은 하느님을 완전히 버리고 잊은 것이 아니었다. 하느님을 배반하지 않았지만 동시에 이교도의 신을 숭배하는 꼴이 돼버려 종교적 혼합주의로 변질되었다. 실제로 가나안 지역에서 이스라엘의 가장 큰 신앙적인 문제는 종교적 혼합주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때에 따라서 하느님도 믿고 바알 신도 믿는 이중적 태도가 문제였다.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신앙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이러한 우상숭배 의식을 강력하게 단죄하고 나선다.가나안 땅을 눈앞에 둔 이스라엘은 싯딤이라는 곳에 여러 달 머물게 된다. 그런데 그곳에서 백성들 가운데 모압 여인들과 음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모압 여인들은 우상숭배를 권유하기에 앞서 먼저 음행을 미끼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했다. 그 후에 자연스럽게 우상숭배로 유도했다. 지금까지 광야의 어려움과 전쟁의 위험을 잘 감당해왔지만, 음행의 유혹에 넘어져 최대의 위기를 맞은 것이다.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민수기 25:1-3)

 

바로 그때 시므온 지파의 한 지도자가 미디안 여인을 데려와 장막 안으로 들어갔다. 공동체의 비극을 비웃듯 버젓이 음행을 저지르는 악함에 제사장 비느하스가 분노한다.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 가운데에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사에 들어가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민수기 25:7-9)

 

사사기 재판관들의 시대에도 그들은 여전히 우상들을 숭배하였다.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사사기 2:12)

 

기도온 사사 역시 이 올무에서 빠졌다. 기드온은 하나님의 기적으로 백성을 구출한 뒤에 에봇을 만들었는데 이것 또한 백성의 우상숭배 대상이 되었다. 기드온이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니라(사사기 8:27)<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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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12/02 [01:37]  최종편집: ⓒ womansen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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