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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02.26 [12:48]
인류 구속사 ‘유대인의 3대 절기’(下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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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칠절부활절 7주 후 안식일 다음날 지키는 절기

모세가 두번째 십계명 받기 열흘전 회계의 나팔절

 

일년 동안의 모든죄 금식하며 정결케 하는 속죄절

초막절’ 40년의 광야생활에서 약속의 땅 입성기념

 

▲ 일명 맥추절(麥秋節)은 정확히 유월절 다음 날인 안식일 이튿날부터 계산해서 7주 후 안식일 다음 날에 하나님께 밀 수확을 드린 날과 일치한다.  

 

일명 맥추절(麥秋節)인 칠칠절(오순절)

 

칠칠절(七七節)은 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하나님의 절기다. 초실절(부활절)을 드린 후 7주가 지나 오순절이 된다. 성력의 셋째달인 시반 월의 여섯째 날을 기념하는 휴일로 7주간(7x7) 후에, 다음날 50일이 추수의 첫 열매를 바치는 날이었는데, 헬레니즘 시대 헬라파 유대인들은 오히려 오십이란 뜻의 오순절(五旬節)이라 칭하였다.(사도행전 2:1)

 

오순절은 정확히 유월절 다음 날인 안식일 이튿날부터 계산해서 7주 후 안식일 다음 날에 하나님께 밀 수확을 드린 날과 일치한다. 첫 이삭을 수확해서 헌물로 드린 것은 보리가 아니라 분명 밀이었다. 태양력으로 계산하면 5월 말경이다.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레위기 23:15~16)

 

신약시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과 성령의 강림으로 인한 교회의 시작이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50일째 되는 날, 오순절에 성령을 받아 많은 영혼들을 회개시켰다.

 

▲ 신약시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과 성령의 강림으로 인한 교회의 시작이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50일째 되는 날,오순절에 성령을 받아 많은 영혼들을 회개시켰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각기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사도행전 2:1~4)

 

다시 한번 유월절부터 칠칠절까지 총괄 요약하여 본다. 유월절은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을 기념하는 절기, 무교절은 예수님께서 무덤 속에 계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 초실절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 칠칠절은 성령 강림을 기념하는 절기로 요약된다.

 

초막절(草幕節)의 첫 시작 나팔절

 

초막절(草幕節)은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장막생활을 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유대인의 절기이다.

 

▲ 나팔절은 나팔을 불어 앞으로 모세가 10일 후에 십계명을 받아가지고 내려오는 710일 대속죄일 전에 열흘동안 더 열심히 기도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한데서 유래한다.   

 

초막절 안에는(나팔절과 대속죄일)이 편성돼 있다. 날짜도 성력 7월 한 달 안에 모두 들어 있어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막절의 시작인 나팔절이 되면 예루살렘을 방문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레위기 23:23~24)

 

고대시대 나팔은 중요한 수단이었다. 군대에서의 나팔은 지휘와 명령의 전달 도구로 사용되었다. 통신장비가 구비되어 있지 않았던 시대였기에 공격과 후퇴, 출발, 멈춤, 대오 정렬, 무기 준비, 발사 등이 모두 나팔소리로 이루어진 것이다.

 

성경에서는 더욱 다양한 나팔의 쓰임을 알려주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든 지파가 이동할 때 나팔을 불었다. 각 지파들의 소집과 해산 등이 나팔로 가능했으며 기쁠 때도 나팔을 불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부는 나팔 중 성경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나팔은 성력 71일 나팔절 절기에 불었던 나팔이다.

 

나팔절은 하나님께서 제정해주신 일곱 절기 가운데 다섯 번째 절기다. 성경에서 성력 71일로 나팔절을 정하게 된 것은 대속죄일의 준비가 되기 때문이다. 모세가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가지고 내려오기 열흘 전이다. 나팔을 불어 앞으로 모세가 10일 후에 십계명을 받아가지고 내려오는 710일 대속죄일 전에 열흘동안 더 열심히 기도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한데서 유래한다.

 

나팔절의 의미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이집트를 나온 후 처음 십계명을 받아온 때로 거슬러 올라가면 찾을 수 있다. 더욱 상세하게 알아보기로 본다. 유래는 이렇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해방된 이후 40년간 광야생활을 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백성을 다스려 나가는 일에 필요한 율법을 주시고자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셨다. 부르심을 받은 모세는 40일 동안 금식을 한 뒤에 하나님께서 친히 기록해 주신 십계명을 받아 들고 하산하였다.

 

▲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40일 동안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지도자를 상실했다고 생각하고, 이들은 자신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할 신을 만들자고 제안하게 되었고,마침내 만들어진 금송아지 주위에서 먹고 마시고 뛰면서 음란하게 우상을 숭배하였다.   

 

그러나 산 아래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40일 동안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필시 그가 죽었으리라 생각하였다. 지도자를 상실했다고 생각한 그들은 자신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할 신을 만들자고 제안하게 되었고, 마침내 만들어진 금송아지 주위에서 먹고 마시고 뛰면서 음란하게 우상을 숭배하였다.

 

시내산에서 내려오던 모세는 너무나 놀랍고 어처구니없는 이 광경에 크게 진노하여 양손에 들고 있던 십계명의 돌비를 산 아래로 던져 깨뜨려 버렸다. 그리하여 음란히 섬기던 금송아지 우상을 불태워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우게 했고, 그 날에 3,00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칼에 죽임을 당하였다.

 

▲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데살로니가전서 4:16)     

 

이러한 일들로 인하여 하나님께 죄를 범한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행위를 크게 뉘우쳐 회개하기에 이르렀고, 이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 게 두 번째 십계명을 허락하셨다.

 

백성들은 처음의 잘못을 다시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그날을 기억하고 회개하는 마음을 잊지 않으려 나팔을 불었다. 나팔을 불며 모세를 기다리던 백성들은 우상에 빠지지 않으려 애썼다. 이러한 모세의 행적을 따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팔절 절기를 제정해주셨다.

 

▲ 신약에서 나팔절은 예수님께서 장차 하늘로부터 나팔과 천사장의 호령으로 공중 재림하실 것을 계시하는 절기이다. 

 

신약에서 나팔절은 예수님께서 장차 하늘로부터 나팔과 천사장의 호령으로 공중 재림하실 것을 계시하는 절기이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데살로니가전서 4:16)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데살로니가전서 4:17)

 

초막절의 두 번째 시작 속죄절(Yom Kipur)’

 

이 일곱째 달의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거룩한 집회라. 너희 혼을 괴롭게 하며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리고(레위기 23:27)”

 

깨뜨려진 십계명을 새로이 허락 받게 되었다는 사실은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자비하신 속죄의 뜻이 담겨 있다. 바로 그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가지고 내려오던 그 날이 매년 기념하고 있는 ()속죄일 절기이다.(출애굽기 32:1~35)

 

▲ 깨뜨려진 십계명을 새로이 허락 받게 되었다는 사실은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자비하신 속죄의 뜻이 담겨 있다. 바로 그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가지고 내려오던 그 날이 매년 기념하고 있는 ()속죄일 절기이다

 

이렇듯, 대속죄절(Yom Kipur)은 일년 동안 누적된 영적으로 더러운 것들을 금식을 통한 기도로서 정결케 하기 위해 하나님 및 그들의 이웃과 화해를 통하여 마음의 평강을 찾으려는 날이다.

 

백성의 삶에서 누적된 죄와 부정함을 해결하는 대속죄일은 티쉬리월 710(오늘날의 9월 중순)이다. 이 날에 제사장과 백성들은 지성소와 성소와 제단을 비롯한 성소 뜰을 정화하여 속죄했다. 구약 시대에 지켜왔던 절기를 지금도 유대인들은 매우 엄숙하게 지키고 있다.

 

이 속죄절에는 경건한 유대인들은 하루 동안 금식하고 회개하며 안식한다. 이스라엘 나라에서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도 아니하고 자동차 운전도 멈추기에 국적으로 아주 조용하다. 그래서 유명한 중동 4차 전쟁이 일어난 1973년도 이 날에 일어났기 때문에 욤 키프르(Yom Kipur)’전쟁이라고도 한다.

 

▲ 신약에서 속죄일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셔서 인류 역사 이래로 구원 받은 온 백성들을 위한 대 속죄 사역을 담당하기 위하여 예수님 자신이 대제사장이 되셔서 자기 피를 앞세우고 자기 백성들을 아버지 앞으로 인도하실 것을 계시한 절기로서 구원의 최종적 완성을 의미한다   

 

신약에서 속죄일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셔서 인류 역사 이래로 구원 받은 온 백성들을 위한 대 속죄 사역을 담당하기 위하여 예수님 자신이 대제사장이 되셔서 자기 피를 앞세우고 자기 백성들을 아버지 앞으로 인도하실 것을 계시한 절기로서 구원의 최종적 완성을 의미한다.

 

초막절(Sukot)의 마지막 수장절(收藏節)

 

초막절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방황을 상징하기 위해서 유대인들이 전통적으로 초막을 지켜 절기를 지켜왔다  

초막절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방황을 상징하기 위해서 유대인들이 전통적으로 초막을 지켜 절기를 지켜왔다.

 

이집트에서 약속의 땅으로 이주하게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표현으로 시작되었다.

 

 초막절은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불렸다. 이는 여름 농사의 실과(밀과 보리를 추수하는 것이 아닌 열매 맺는 나무로부터 소출)를 거두어들이는 것을 기뻐하는 절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을의 수장절은 현대의 특히 미국의 추수감사절로 승계되었다.

 

초막절은 신약에서 미완의 절기인 재림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천년왕국을 예표한다.

 

초막절은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불렸다. 이는 여름 농사의 실과인 열매 맺는 나무로부터 소출을 거두어들이는 것을 기뻐하는 절기이기 때문이다.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요한계시록 20:4)

 

결론적으로 총괄하면, ‘나팔절은 예수님의 공중강림과 성도들의 부활과 휴거를 예표하며, ‘대속죄일은 완전한 구원을 의미하여 초막절은 천년 왕국을 의미한다.

 

이렇듯 전체의 3대 절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월절은 114일에 시작한다. 유월절에서 칠칠일, 50일이 지나면 36(유대력) 칠칠절(맥추절)이 된다. 다시 석달 정도 지나 7월에는 나팔절과 대속죄절을 포괄하는 수장절이 된다.

 

초막절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한 즐거움을 향유하는 천년 왕국을 의미한다     

 

 

▲ 지상에서 인류사의 최종적인 대단원의 서막을 알리는 천년왕국         

 

2019년도 3대 절기는 다음과 같이 시작되었다.

유월절 20190419일 해진 후부터~20190420일 해지기 전까지

오순절-20190609

나팔절-20190929일 해진 후부터 ~ 20190930일 해지기 전까지

속죄절-20191008일 해진 후부터 ~ 20191009일 해지기 전까지

장막절-20191013일 해진 후부터 ~ 20191014일 해지기 전까지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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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24 [14:41]  최종편집: ⓒ womansen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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